• Price
  • Medium
Prev
Next
EXHIBITIONS
Hakgojae Gallery
의금상경 衣錦尙絅

 

 

 

학고재는 2023 118()부터 225()까지 대형 기획전 《의금상경衣錦尙絅》을 연다. 의금상경(衣錦尙絅)은 동아시아의 고전 중용(中庸)』의 마지막장을 수놓는 말로서 시경(詩經)』의 정풍(鄭風) 실려 있는()’이라는 노래의 노랫말이다. ‘()’은 우리말로의젓한 님으로 번역된다. “비단 저고리 위에 홑저고리 걸치고, 비단 치마 위에 홑치마 걸치고, 여러 남자들이여! 수레만 몰고 오면 나는 따라가리라(衣錦褧衣, 裳錦褧裳. 叔兮伯兮, 駕予與行)” 노래의 화자는 여인이다. 여인은 비단 저고리와 비단 치마처럼 근사한 옷을 입고도 홑옷으로 화려함을 감추는 겸양의 남자를 기다린다. 비단 저고리와 비단 치마는 남자의 신분을 말하기보다는 남자의 내면을 가리킨다. 중용』의 저자는 이러한 남자를 군자(君子)라고 정의했으며, 소인(小人)과 대비된다. 그러면서 중용』의 저자는 군자를 세 가지 단어로 묘사한다. ‘()’()’()’이다. 군자는 맑고, 간이하면서도 온화하다.

 

Artworks
최명영
평면조건 22-710

2022

캔버스에 유채

130x130cm

최명영
평면조건 22-712

2022

캔버스에 아크릴릭

130x130cm

최명영
평면조건 22-715

2022

캔버스에 아크릴릭

130x130cm

박영하
내일의 너

2022

캔버스에 혼합 재료

162x130cm

박영하
내일의 너

2022

캔버스에 혼합 재료

182x227.5cm

박영하
내일의 너

2022

캔버스에 혼합 재료

146x97cm

천광엽
옴니 no. 1

2017

캔버스에 유채, 혼합 재료

145x112cm

천광엽
옴니 no. 3

2020-2021

캔버스에 유채, 혼합 재료

145x112cm

천광엽
옴니 웨이브 no. 2

2017

캔버스에 유채, 혼합 재료

145x112cm

천광엽
옴니 웨이브 no. 8

2018

캔버스에 유채, 혼합 재료

117x91cm

장승택
겹회화 150-21

2022

캔버스에 아크릴릭

220x170cm

장승택
겹회화 150-23

2022

캔버스에 아크릴릭

220x170cm

장승택
겹회화 150-22

2022

캔버스에 아크릴릭

220x170cm

김길후
목성

2014

종이에 아크릴릭

100x70cm

김길후
수성

2014

종이에 아크릴릭

100x70cm

김길후
지구

2014

종이에 아크릴릭

100x70cm

왕쉬예
시공나체・즉(161)

2022

캔버스에 유채

100×100cm

왕쉬예
원강 석굴 제20굴의 시공나체・즉(82)

2013

캔버스에 유채

193.9x130.3cm

왕쉬예
시공나체・즉(152)

2021

캔버스에 유채

181.8x227.3cm

왕쉬예
시공나체・즉(151)

2020

캔버스에 유채

181.8x227.3cm

김영헌
p22043_일렉트로닉 노스탤지어

2022

린넨에 유채

100x100cm

김영헌
p22048_일렉트로닉 노스탤지어

2022

린넨에 유채

97x130cm

김영헌
p22049_일렉트로닉 노스탤지어

2022

린넨에 유채

112x145cm

박기원
넓이 13번

2007

한지에 유채

214x150cm

박기원
넓이 40번

2007

한지에 유채

214x150cm

박기원
넓이 44번

2007

한지에 유채

214x150cm

박기원
넓이 65번

2007

한지에 유채

214x150cm

박기원
넓이 91번

2008

한지에 유채

214x150cm

박종규
수직적 시간

2022

캔버스에 아크릴릭

193.9x130.3cm

박종규
~크루젠

2019

캔버스에 아크릴릭

162.2×130.3cm

박종규
수직적 시간

2021

캔버스에 아크릴릭

162.2×130.3cm

박종규
수직적 시간

2022

캔버스에 아크릴릭

162.2×130.3cm

박현주
빛그림 41

2022

캔버스에 안료, 혼합 재료

162.2×130.3cm

박현주
빛그림 37

2022

캔버스에 안료, 혼합 재료

162.2×130.3cm

박현주
빛그림 45

2022

캔버스에 안료, 혼합 재료

162.2×130.3cm

박현주
내면의 빛 5-14

2022

나무에 안료, 혼합 재료

23×23×9cm

윤상렬
조금 어둡게 조금 밝게

2022

종이에 샤프, 아크릴에 디지털 프린팅

172x102cm

윤상렬
침묵 MA-27

2022

종이에 샤프, 아크릴에 디지털 프린팅

122x122cm

윤상렬
침묵 MA-29

2022

종이에 샤프, 아크릴에 디지털 프린팅

122x122cm

박인혁
회색 풍경

2022

캔버스에 혼합 재료

162x130cm

박인혁
회색 풍경

2022

캔버스에 혼합 재료

162x130cm

박인혁
회색 풍경

2022

캔버스에 혼합 재료

162x130cm

김현식
Beyond The Color (w)

2022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54x54x7cm

김현식
Beyond The Color (B)

2022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54x54x7cm

김현식
Beyond The Color (b)

2022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54x54x7cm

김현식
Beyond The Color (r)

2022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54x54x7cm

김현식
Beyond The Color (y)

2022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54x54x7cm

김현식
Beyond The Color (p)

2022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54x54x7cm

김현식
Beyond The Color (c,b)

2022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54x54x7cm

김현식
Beyond The Color (O)

2022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54x54x7cm

김현식
Beyond The Color (V)

2022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54x54x7cm

김현식
Beyond The Color (G)

2022

에폭시 레진에 아크릴릭, 나무 프레임

54x54x7cm

이인현
회화의 지층

2022

캔버스에 유채

10x160x10cm

이인현
회화의 지층

2017

캔버스에 유채

80x240x10cm in 2 parts

News
가로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