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ice
  • Medium
왕쉬예
왕쉬예(王舒野, 1963-)는 중국 헤이룽장성에서 태어나 중앙공예미술학원(현 칭화미술대학)을 졸업한 후 일본에 정착했다새로운 형식과 깊이 있는 내용을 동시에 보여주는 작가로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왕쉬예는 <시공나체ㆍ즉(視空裸體ㆍ卽)>이라는 제목의 연작으로 회화에서의 철학적 품격을 추구해왔다그는 우리가 보고 느끼는모든 감각은 절대적 감각이 아니라인간적 감각이라고 말한다꿀벌나방박쥐돌고래가 보는 시각과 우리가 보는 시각은 다르다사물의 본질에 가장 가깝게 다가가는 시각이 무엇인지 우리는 확정할 수 없다우리가 보는 시각은 인간적 시각일 뿐이다왕쉬예는 본질적 시각즉 신성한 시각을 시각적 사유로 추정하여 사물과 풍경을 바라보고자 한다우리의 인식에 선행하는 존재를 캔버스에 담아내고자 한다왕쉬예는 숲ㆍ나무ㆍ동굴ㆍ노변ㆍ실내공간 등 4차원 시공간의 원초적 모습을 추상화한다왕쉬예는 이를 가리켜 “시공간의 나체와 즉하다(직접 마주하다)”라고 표현한다작가는 대부분 사물을 물결 모양으로 그린다물결 속에 모든 사물은 섞이게 되고섞이는 가운데 하나가 된다사물(현상과 관계)은 고정된 실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시시각각 변화한다타자와의 관계를 통해서만 지속되며일시적으로 존재하다가 어디론가 흘러가 버린다는 사실을 작가는 여실히 드러낸다.
Biography

 

 

개인전

2023     인식의 저편, 학고재, 서울

           인식 이전의 절대적 지각 차원을 향하여, 도쿄갤러리+BTAP, 도쿄, 일본

2021     비인식적 시각의 순간, 니혼바시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도쿄, 일본

2019     미시유물, 미시유봉(未始有物, 未始有封), 도쿄갤러리+BTAP, 베이징, 중국

2017     왕쉬예의 회화와 서예,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요코하마; 니혼바시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도쿄, 일본

2016     제물()ᆞ개관(): “육안으로 보는 시공”의 차별 없는 시각, 도쿄갤러리+BTAP,          베이징, 중국

2014     “육안으로 보는 시공의 회화: 분별없는 마음과 눈을 실험하다, 도쿄갤러리+BTAP, 베이징, 중국

2013     경계 없는 세상: 반조형의 시각,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오사카; 니혼바시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도쿄;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교토;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요코하마,           일본

2012     왕쉬예의 서예와 드로잉, 갤러리 유메 마츠도, 가마쿠라, 일본

2011     육안의 데이터, 아뜰리에 스즈키, 도쿄, 일본

2010     육안으로 보는 시공을 실험하다 2010, 도쿄갤러리+BTAP, 도쿄, 일본

2009     긍정의 눈빛: 왕쉬예의 세계 중국과 일본에서의 30년과 현재, 이케다 20세기 미술관, 이토, 일본

           육안으로 보는 시공: 현존하는 이론, 니혼바시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도쿄, 일본

2008     육안으로 보는 시공, 니혼바시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도쿄, 일본

2007     실험, 곧 탄생할 이 탄생지로, 아뜰리에 스즈키, 도쿄, 일본

2006     다층적 모호함, 고쿠라쿠테이 갤러리, 가마쿠라, 일본

2005     우리는 과거에 무엇을 믿었는가? 우리는 현재 무엇을 믿는가? 우리는 미래에 무엇을   믿을 것인가?, 니혼바시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도쿄, 일본

2004     식물의 요소, 아뜰리에 스즈키, 도쿄, 일본

2003     (), 니혼바시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도쿄, 일본

2001     넓고 텅 빈, 고쿠라쿠테이 갤러리, 가마쿠라, 일본

1989     베이징의 사단(四壇), 베이징 중심 제2순환도로 전역, 베이징, 중국 (퍼포먼스)

 

 

주요 단체전

2023     의금상경(衣錦尙絅), 학고재, 서울

2022     오버레이드: 도쿄갤러리+BTAP(베이징) 20주년 기념전, 도쿄갤러리+BTAP, 베이징, 중국

           신몽롱주의전: 고금공존(古今同在), 도쿄갤러리+BTAP, 베이징, 중국

2020     분산과 집합: 글로벌 중국 작가 예술전, 허샹닝 미술관, 선전, 중국

           모두의 집: 일대일로(一路) 국가미술작품전, 중화예술관, 상하이, 중국

           평면과 입체: 공동의 향수,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도쿄, 일본;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교토, 일본;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오사카, 일본;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나고야, 일본

           신신의주의: 2회 중국당대예술 명가 초청전, 추이전콴 미술관, 시안, 중국

           우리는 다시 만날 것입니다: 도쿄갤러리+BTAP 70주년 특별전, 도쿄갤러리+BTAP, 베이징, 중국

           상외지상(象外之象): 신몽롱주의전, 후저우 미술관, 후저우, 중국

2019     현대미술의 실례, 니혼바시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도쿄, 일본

           지구 공격, 아이치현 미술관, 나고야, 일본

           이미지와 대화, 이우환/왕슈예x두 다카이/류주더, 칭화대학교 미술학원 미술관, 베이징, 중국

           게슈탈트와 응시: 신몽롱주의전, 도쿄갤러리+BTAP, 베이징, 중국

           마음의 빛: 지닝시미술관 당대명가 초청전, 지닝시 미술관, 지닝, 중국

           타이허 798 · 10주년, 타이허 아트 갤러리, 베이징, 중국

           수묵정신, 지닝시 미술관, 지닝, 중국
시간의 물: 수묵예술의 오라를 모으다, 다샹예술공간, 타이중, 대만

2018     체용일원(体用一源): 미래지향적 수묵예술 — 2018 중국 당대 수묵 연감 3주년 특별전, 중국미술관, 베이징, 중국

           풍영초(風詠抄): 다카시마야 미술부 창설 110주년 기념전,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도쿄, 일본;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오사카, 일본;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요코하마, 일본

           자유의 척도: 유럽으로 나아가는 중국당대수묵, 카사 데이 카라레시, 트레비소, 이탈리아

           5회 신몽롱주의전, 칭화대학교 미술학원 미술관, 베이징, 중국

           정신 공간의 응시: 중국ᆞ이탈리아 합동 전시, 카스텔 산텔모, 나폴리, 이탈리아

           기억의 사슬, 링샹 미술관, 포산, 중국

2017     구름의 심처: 신몽롱주의 4인전, 도쿄갤러리+BTAP, 베이징, 중국

           수묵중국ᆞ서사중국: 홍콩반환20주년 예술전, 홍콩 컨벤션 센터, 홍콩

2016     신몽롱주의, 도쿄갤러리+BTAP, 베이징, 중국

           천하ᆞ왕래: 당대 수묵 문헌전(2001~2006), 레드토리 당대예술관, 광저우, 중국

2015     앵프라맹스 풍경, 상하이 밍위안 당대미술관, 상하이, 중국

           II, 3812 당대 예술 프로젝트, 홍콩

           신몽롱주의, 도쿄갤러리+BTAP, 베이징; 레드토리 당대예술관, 광저우, 중국

           마이크로 살롱 2015, 도쿄갤러리+BTAP, 도쿄, 일본

2014     신몽롱주의, 도쿄갤러리+BTAP, 베이징, 중국

           마이크로 살롱2014, 도쿄갤러리+BTAP, 도쿄, 일본

2013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3: 흔들리는 대지우리는 어디에 서 있는가? 아이치 아트센터, 나고야, 일본

           신몽롱주의, 도쿄갤러리+BTAP, 베이징, 중국

           팬텀, 신주쿠 다카시마야 아트 갤러리, 도쿄, 일본

           아뜰리에 스즈키 25주년 기념전, 아뜰리에 스즈키, 도쿄, 일본

           마이크로 살롱 2013, 도쿄갤러리+BTAP, 도쿄, 일본

2012     마이크로 살롱 2012, 도쿄갤러리+BTAP, 도쿄, 일본

2010     아트 프로그램 오우메 2010, 오우메 시립미술관, 도쿄, 일본

           마이크로 살롱 60, 도쿄갤러리+BTAP, 도쿄, 일본

2009     28회 손포 일본 재단 선발 장려전, 손포 일본 세이지 토고 미술관, 도쿄, 일본

 

Artworks
민화의 시공나체・즉(180)

2023

마지에 먹, 광물 안료

118x60cm

경복궁의 시공나체・즉(179)

2023

마지에 먹

178x234cm

학고재의 시공나체・즉(178)

2023

마지에 먹

168x225cm

압구정의 시공나체・즉(174)

2023

캔버스에 유채

181.8x227.3cm

압구정의 시공나체・즉(173)

2023

캔버스에 유채

181.8x227.3cm

압구정의 시공나체・즉(172)

2023

캔버스에 유채

181.8x227.3cm

시공나체・즉(158)

2022

캔버스에 유채

178x234cm

시공나체・즉(177)

2023

캔버스에 유채

53x41cm

시공나체・즉(176)

2023

캔버스에 유채

100x100cm

시공나체・즉(175)

2023

캔버스에 유채

100x100cm

시공나체・즉(113)

2017

캔버스에 유채

45.5x37.9cm

시공나체・즉(110)

2017

캔버스에 유채

37.9x45.9cm

시공나체・즉(171)

2023

마지에 먹

68.3x201.7cm

시공나체・즉(170)

2023

캔버스에 유채

100x100cm

시공나체・즉(169)

2023

캔버스에 유채

100x100cm

시공나체・즉(168)

2023

캔버스에 유채

100x100cm

시공나체・즉(167)

2023

캔버스에 유채

100x100cm

시공나체・즉(166)

2023

캔버스에 유채

130.3x193.9cm

시공나체・즉(165)

2023

캔버스에 유채

130.3x193.9cm

News
가로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