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ice
  • Medium
백남준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인 백남준(1932-2006)은 21세기 현대미술의 대표로 알려진 거장이다. 1932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일본과 독일에서 음악, 철학, 미술사를 공부하고 독일과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했다. 그는 인터넷도 없던 시절 텔레비전을 통해 전 세계가 소통하는 예술을 만들어냈고, 기술과 미디어를 통해 유토피아로 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으며, 인공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의 유기적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아름다움을 창출해냈다.


백남준은 1963년 독일 서부도시 부퍼탈의 파르나스 갤러리에서 생애 첫 개인전 ‘음악의 전시, 전자 텔레비전’ 전을 연다. 그는 TV 모니터를 캔버스 삼아 소리를 이미지로 바꾸거나 송신기로 전자 파동을 화면에 그려내는 움직이는 회화를 선보인다. 비록 그 당시에는 이해받지 못했지만 그는 그 전시회를 통해 비디오아트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였다. 1964년 뉴욕으로 건너간 백남준은 샬롯 무어만을 만나 음악과 미술, 기술을 통합한 퍼포먼스로 뉴욕 예술계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1967년 퍼포먼스 <오페라 섹스트로니크>에서 ‘부적절한 노출’이란 이유로 인해 무어만과 함께 체포되었지만 풀려났다. 이후 무어만이 재판에서 집행유예를 선고 받으면서, ‘억압되었던 예술의 표현을 풀어주었다’는 평을 들으며, 퍼포먼스의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으며 스타 반열에 올랐다. 1974년 뉴욕주 시라큐스 에버슨 미술관에서 첫 회고전을 연 이후, 1984년 첫 위성 프로젝트인 <굿모닝 미스터 오웰>을 통해 일시에 2천5백만 세계인을 하나로 연결하는데 성공했고, 1986년과 1988년에 두 번째와 세 번째 위성방송 프로젝트를 실현함으써 본인이 주장하던 ‘기술과 미디어를 통한 소통예술’의 중요성을 증명하였다.

백남준은 TV와 비디오, 미디어와 테크놀리지를 조각, 페인팅, 드로잉, 퍼포먼스, 설치 등 미술의 다양한 카테고리에 접목해 예술의 영역을 대폭 확장했다. 1985년에 베니스 비엔날레에 첫 번째로 참여하고, 1993년에 같은 비엔날레에서 영예로운 황금사자상을 획득하였다. 1988년에 1,003대의 모니터를 사용한 <다다익선>을 만들었다.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47채널 비디오를 313개의 모니터에 실어 보여주는 <일렉트로닉 수퍼 하이웨이>, 현시대의 웹 문화를 예견한 ‘W3’ 같은 설치 작업을 만들었고, 2000년 구겐하임 회고전에서 레이저 작업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명실공히 국제적으로 가장 혁신적이고 첨단적인 작가로서의 명성을 굳혔다. 2006년 타계한 이후에도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백남준의 예술세계는 2013년 워싱턴의 스미소니언미술관, 2014년 뉴욕의 록펠라 아시아 소사이어티, 런던의 테이트모던 등과 같은 유명한 미술관에서 끊임없이 재조명되고 있다.




 


 

 

Biography

 

1932    서울 출생

1956    일본 도쿄대학교 음악예술사 학위 취득

1978-95 독일 뒤셀도르프 미술 아카데미 비디오학과 교수로 재직

2006    미국 마이애미에서 소천

  

 

 

 

개인전

 

2020     백남준 티브이 웨이브,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19     백남준: 미래는 지금이다, 테이트 모던, 런던 (2020 3 - 8월 암스테르담 시립 미술관;        

2020 11 - 2021 1월 시카고 현대미술관; 2021 3 - 7월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         

             관; 2021 9 - 2022 1월 싱가포르 국립 박물관 순회 예정)

             백남준 미디어 n 미데아,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예술 #공유지 #백남준,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18     백남준 인 마닐라, 레옹 갤러리 인터내셔널, 마닐라

2017    백남준: 인 캐릭터,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미국

            백남준 회고전, 오이 푸트로 문화 센터, 리우데자네이루, 브라질

            내일, 세상은 아름다울 것이다, 서울시립미술관 백남준기념관, 서울

            비상한 현상, 백남준,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16    ---TV,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테이트 모던, 런던

2015    최후의 양식, 가고시안 갤러리, 홍콩

            제임스 코한 갤러리, 뉴욕

            W3, 학고재, 서울

            TV TV,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14    테이트 모던, 런던

            백남준: 로봇이 되다, 아시아 소사이어티, 뉴욕

            백남준을 상하이에서 만나다, 학고재, 상하이

            나의 예술적 고향: 라인란트의 백남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013    백남준 인 이탈리아, 갤러리아 시비카 디 모데나, 모데나, 이탈리아

            토마스 솔로몬 갤러리, 로스앤젤레스, 미국

2012    백남준 스펙트럼, 소마미술관, 서울

            백남준: 국제적 시각, 스미스소니언 박물관, 워싱턴 D.C.

            피아트 플럭스: 성운 플럭서스, 1962-1978, 생테티엔 근현대 미술관, 생프리스트엔자레즈,        프랑스

2011    테이트 리버풀, 리버풀, 영국

2010    쿤스트 팔라스트 미술관, 뒤셀도르프, 독일

2007    백남준과 한국, 환상적인 과도현실, 텔레포니카 재단, 마드리드

2006    잘가요 백남준, 와타리 현대미술관, 도쿄

            백남준 회고전, 뉴욕 현대미술관, 뉴욕

            오렌지 카운티 미술관, 로스앤젤레스, 미국

            종이 위의 백남준, 보훔 미술관, 보훔, 독일

2005    핸들에서 우연한 일치, 레커만 갤러리, 쾰른, 독일

            올랭프 드 구주, 파리 시립 근대미술관, 파리

2004    NRW 미술 재단 2004 대상, 포닉스 홀, 도르트문트, 독일

           글로벌 그루브 2004, 독일 구겐하임 재단 미술관, 베를린

           뉴사우스웨일스 주립 미술관, 시드니, 호주

2002    플럭서스와 비디오 조각, 빌헬름 렘브루크 미술관, 뒤스부르크, 독일

           전자 저글러 II, 백남준과 비디오아트의 탄생, 카보우르 궁전, 토리노, 이탈리아

2000    백남준의 세계, 구겐하임미술관, 뉴욕; 호암미술관, 용인

           그림들, 바젤현대미술관, 바젤, 스위스

1999    플럭서스/비디오, 브레멘 쿤스트할레, 브레멘, 독일

1997    바이런 코헨/ 레니 버코위츠 현대 미술관, 캔자스시티, 미국

           일렉트로닉 슈퍼 하이웨이, 넬슨-아킨스 미술관, 캔자스시티, 미국; 호놀룰루 미술관, 호놀        룰루, 미국

1996    백남준 다큐멘테이션, 캐널시티 하카타, 후쿠오카, 일본

           비디오 조각상, 전자 전류, 코펜하겐 국립미술관, 코펜하겐

일렉트로닉 슈퍼 하이웨이, 새너제이 미술관, 새너제이, 미국; 샌디에이고 현대미술관, 샌디에이고, 미국

1995    일렉트로닉 슈퍼 하이웨이, 홀리 솔로몬 갤러리, 뉴욕; 인디애나폴리스 미술관, 인디애나폴리스, 미국; 컬럼버스 미술관, 컬럼버스, 미국; 펜실베이니아 예술 아카데미,펜실베이니아, 미국

           바로크 레이저, 마리에 힘멜파르트 성당, 마우리츠 교회당, 독일

           비디오 조각상, 설치 미술, 아르스 노바 미술관, 튀르쿠, 핀란드

           하이테크 알레르기, 볼프스부르크 시립미술관, 볼프스부르크, 독일

1994    샤먼의 비디오, 팔라초 레알레 아렝가리오, 밀라노, 이탈리아

           후쿠오카미술관, 후쿠오카, 일본

           일렉트로닉 슈퍼 하이웨이: 백남준과의 여행, 포트로더데일 미술관, 포트로더데일, 미국

           백남준 근작 전, 알버트 브나무-필리프 그라비에, 파리

1993    베니스 비엔날레를 위한 리허설 – 독일 파빌리온, 홀리 솔로몬 갤러리, 뉴욕

           TV 침대, 물고기 TV, 자라는 달걀, 보이스 복스, 다윈, 1991년 비디오 샹들리에, 넵툰,

           화이트 스페이스, 함부르크, 독일

유목민 예술가 – 독일 파빌리온, 45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 미술 전시회, 베니스 비엔날레, 베네치아, 이탈리아

           백남준 최근작, 와타리 현대미술관, 도쿄

1992    백남준 근작 전, 한스 메이어 갤러리, 뒤셀도르프, 독일

           백남준 비디오때·비디오땅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사진들, 홀리 솔로몬 갤러리, 뉴욕

백남준의 두번째 노베첸토: 21을 향해가는 전자 예술, 필름과 미디어, 팔라조 델레 에스포시지오니, 로마

           체이스 정보벽 영구 실내 조각, 체이스 메트로테크 센터, 뉴욕

1991    비디오 시간 – 비디오 공간, 쿤스트할레 바젤, 바젤, 스위스

           베른트&크리프스 갤러리, 쾰른, 독일

1990    , 한스 메이어 갤러리, 뒤셀도르프, 독일

           산 도미닉의 회랑, 레지오 에밀리아, 이탈리아

           백남준, TV, 마리카 마라콜다 갤러리, 제네바, 스위스

1989    최근 회화와 조각, 홀리 솔로몬 갤러리, 뉴욕

           빌바오 미술관, 빌바오, 스페인

           라 피 일렉트로닉, 파리근대미술관, 파리

           로봇 가족, 후쿠오카 미술관, 후쿠오카, 일본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미국

1988    메트로봇, 현대 미술관, 신시네티, 미국

           비디오 워크, 1963-88, 헤이워드 갤러리, 런던

1987    바이 바이 키플링 드로잉전, 와타리 갤러리, 도쿄

1986    후쿠이 극장 FBC, 후쿠이, 일본

1984    25백만 사람들을 위한 아트: 굿모닝 미스터 오웰, 쿤스트-세틀리트, 다다 갤러리, 베를린

           백남준 비디오전, 도쿄도미술관, 도쿄

           BSO와 그 너머, 보스턴 현대미술학회, 보스턴, 미국

1982    휘트니미술관, 뉴욕

           파리국립근대미술관, 퐁피두 센터, 파리

1981    보이즈, 케이지, 커닝햄, 백남준, 와타리 갤러리, 도쿄

           휘트니미술관, 뉴욕

1980    미국 새로운 영화제작자 시리즈, 휘트니미술관, 뉴욕

           비데아 이로 이로: 종이 TV와 열대 물고기, 와타리갤러리, 도쿄

1978    백남준 회고전, 파리 시립 근대미술관, 파리

           존 케이지 헌정 전, 와타리갤러리, 도쿄

1977    프로젝트: 백남준, 뉴욕 현대미술관, 뉴욕

1976    1946-1976 음악 - 플럭서스 - 비디오 작품, 쾰른 미술협회, 쾰른, 독일

1975    물고기 하늘을 날다, 마샤 잭슨 갤러리, 뉴욕

1974    1959-1973 비디오와 비디올로지, 에버슨미술관, 뉴욕

1968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미술관, 뉴욕

           일렉트로닉 아트 Ⅱ, 보니노갤러리, 뉴욕

           일렉트로닉 아트 Ⅲ: -아배 비디오, 보니노갤러리, 인터미디어 협력, 뉴욕

1967    확장하는 예술개념, 고드윈-턴바크 미술관, 퀸즈대학, 뉴욕

1965    백남준: 사이버네틱 아트와 음악, 뉴스쿨, 뉴욕

           백남준: 일렉트로닉 아트, 보니노갤러리, 뉴욕

1963    음악의 전시-전자 TV, 파르나갤러리, 부퍼탈, 독일

           예술의 통찰력을 확대하다, 폴클래퍼 도서관 아트센터, 뉴욕



 

수상

2001    빌헬름 렘브루크 상뒤스부르크독일

           현대조각 부문 공로상국제 조각 센터해밀턴미국

2000    내셔널 아트 클럽뉴욕

           금관문화훈장서울

1998    괴테메달바이마르독일

           교토상 예술 철학 부문교토일본

1995    일본 후쿠오카아시아문화상후쿠오카일본

           호암상 예술 부문서울

1993    45회 베니스 비엔날레 황금사자상베네치아이탈리아

           유네스코 피카소 메달파리

1991    고슬라 카이저링 상고슬라독일

           스코히건 메달 비디오 설치 부문매디슨미국

1981    빌 그로만 상베를린

 

소장

테이트모던런던

국립현대미술관청주

국립현대미술관과천

오클랜드 미술관롤리미국

올브라이트 녹스 미술관뉴욕

라틴 아메리카 근대 미술관워싱턴 D.C.

다임러-크라이슬러 콜렉션베를린

후쿠오카미술관후쿠오카일본

허시혼 박물관과 조각공원워싱턴 D.C.

호놀룰루미술관호놀룰루미국

쿤스트할레 즈 킬독일

아헨 루드비히 포럼아헨독일

파리 시립 근대미술관파리

비스바덴 헤센 주립 박물관비스바덴독일

호주 국립 박물관캔버라

베라르도 콜렉션 박물관리스본

아테네 국립 현대미술관아테네

카보우르 궁전토리노이탈리아

벨기에 왕립미술관브뤼셀

시립미술관암스테르담

슐레스비히-홀슈타인 박물관슐레스비히독일

스마트 아트 박물관시카고대학교시카고미국

스미스 칼리지 박물관보스턴미국

헤셀 미술관바드칼리지애넌데일--허드슨미국

스미소니언 박물관워싱턴 D.C.

스튜어트 콜렉션샌디에이고미국

데이턴 미술관데이턴미국

워커 아트 센터미니애폴리스미국

대전시립미술관대전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파리

 

 

주요 단체전 

 

2022     다다익선: 즐거운 협연,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19     한국비디오아트 7090: 시간 이미지 장치,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100년의 기다림-한국근현대명화, 정읍시립미술관, 정읍

           소장품 기획전 - 굿 애프터 문, 경남도립미술관, 창원

2018    아트 머스트 고우 온 - 예술이여 영원하라, 인터아트채널, 서울

           프로그램된: 1965-2018년 예술 속 규칙, 코드 및 안무, 휘트니미술관, 뉴욕

           보태니카,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장욱진과 백남준의 붓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양주

           이야기 사이, 경기도미술관, 안산

           그날의 판도, 창녕문화예술회관, 창녕

           포스트 ‘88_서울올림픽 조각 프로젝트, 소마미술관, 서울

           소암기념관으로 마실오다, 소암기념관, 서귀포

           다툼소리아,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예술과 기술의 실험(E.A.T.): 또 다른 시작,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현대미술사전, 7 키워드, 전북도립미술관, 완주

           접전개화, PMQ, 홍콩

           라이트 평창 빛, 평창 올림픽플라자, 평창

           광고를 기다리며: 1960년대에 발견된 장면들, 오르투자 프로젝트, 뉴욕

           1989년부터 오늘날까지 인터넷 시대의 예술, 보스턴 현대미술관, 보스턴, 미국

           보는 이들의 편지: 요셉 보이스 X 백남준, 하우 아트 뮤지엄, 상하이

2017    역사를 몸으로 쓰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특별전: 균열,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우리의 밝은 미래- 사이버네틱 환상,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호기심의 방, 키미아트, 서울

           4차 미디어아트: 포스트휴먼,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차고지 발명가들, 호스펠트 갤러리, 샌프란시스코, 미국

           간송과 백남준의 만남: 문화로 세상을 바꾸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서울

           청년의 초상,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서울

2016    백남준 10주기 추모전 <백남준∞플럭서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백남준을 회고하다, 코리아나미술관, 서울

           다중시간,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렉시콘, 가고시안 갤러리, 파리

           미술을 위한 캠페인,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미국

           요셉 보이스 - 백남준, 갤러리 토마스, 뮌헨, 독일

           20세기 국제 예술, 디아트갤러리, 루가노, 스위스

           일렉트로닉 슈퍼하이웨이 (2016-1966), 화이트채플 갤러리, 런던

2015    주목하라! 영상미술에 대한 새로운 길 안내, 스미스소니언 미술관, 워싱턴 D.C.

           시간의 형태, 가고시안 갤러리, 홍콩

           인터미디어 극장,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미국은 보기 어렵다, 휘트니 미술관, 뉴욕

           TV TV,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14    우리가 경탄하는 순간들, 삼상당대미술관, 항저우, 중국

           굿모닝 미스터 오웰 2014,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백남준과의 하루, 경기도 미술관, 안산

           말에서 크리스토까지,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13    러닝 머신,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부드러운 교란 – 백남준을 말하다,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현대 미술작품과 안도 타다오, 본태박물관, 서귀포

2012    노스텔지아는 피드백의 제곱,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글로벌 그루브, 일라이와 에디스 브로드 미술관, 이스트랜싱, 미국

           X-사운드: 존케이지와 백남준 이후,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11    비디오, 미술, 역사, 1965-2010, 싱가포르 미술관, 싱가포르

           세계의 측정, 헤테로토피아와 미술 안에서의 지식공간, 쿤스트하우스, 그라츠, 오스트리아

           비디오와 포스트 [주드 얄쿠트와 함께], 파리국립근대미술관, 퐁피두 센터, 파리

           TV 코뮨,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미디어스케이프, 백남준의 걸음으로,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10    과거-현재, 퐁피두센터 뉴미디어 콜렉션, 텔레포니카 재단, 마드리드

           아트광주 2010, 김대중 컨벤션센터, 광주

           트릭스터가 세상을 만든다,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움직이는 이미지, 아티스트 & 필름, 루드비히 박물관, 쾰른, 독일

           5월의 꽃,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광주

           랜덤 액세스,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09    바이탈 시그널, 1960-70년대 일본과 미국의 비디오아트, 오픈 텔레비전,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 로스앤젤레스, 미국

           오픈 텔레비전,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 로스앤젤레스, 미국

           예술은 위대하다!, 함부르크 반호프 현대미술관, 베를린

           레코드 어게인!, 아헨 루드비히 포럼, 아헨, 독일

           신화의 전시 – 전자 테크놀로지,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매크로, 로마에서의 여름, 로마 국립 현대 미술관, 로마

           -!, 아헨 루드비히 포럼, 아헨, 독일; 헤셀 미술관, 뉴욕

           참여의 미, 1950부터 현재까지,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미국

           나우 점프,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08    플럭서스 스코어와 지시들, 전환 포인트, 샐러드를 만들다, 덴마크 현대미술관, 로스킬레, 덴마크

           굿모닝 미스터 백남준, 주 영국 한국문화원, 런던

           퐁피두센터 뉴미디어 1965-2003, 쉬아두 국립 현대미술관, 리스본

2007    플럭서스, 매듭이 많은 역사, 독일 1962-1994, 안달루시아 현대 미술센터, 세비야, 스페인

           퐁피두센터, 비디오아트 1965-2005, 호주 영상 센터, 멜버른, 호주

           첫 세대, 미술과 움직이는 이미지, 1963-1986, MNCARS, 마드리드

           뉴미디어 콜렉션, 1965-2005, 시드니 현대 미술관, 시드니, 호주

2006    80년대 비디오,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미술관, 뒤셀도르프, 독일

비디오, 미술, 역사, 1965-2005, 퐁피두센터 뉴미디어 콜렉션, 마이애미 아트 센트럴, 마이애미, 미국

           뉴미디어 콜렉션, 1965-2005, 퐁피두센터, 타이베이시립미술관, 타이베이

           아무것도, 쉬른 쿤스트할레 미술관,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독일

           독일의 60년대 비디오아트, 브레멘 쿤스트할레, 브레멘, 독일

           확대된 눈, 취리히미술관, 취리히, 스위스

           포토-트래픽, 성 제르베 현대 이미지 센터, 제네바, 스위스

           피에르 후버 비디오아트 콜렉션, 국립 현대 중앙 미술관, 그르노블, 프랑스

           사랑의 여름, 빈 쿤스트할레, 비엔나

           나의 바다를 삼키다, 루이지애나 현대미술관, 훔레벡, 덴마크

           도쿄-베를린, 베를린-도쿄, 모리미술관, 도쿄

           35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로테르담, 네덜란드

2005    여자, 모더니즘의 변형, 호안 미로 미술관, 바르셀로나, 스페인

           모더니즘과의 만남, 현대미술관, 리우 데 자네이루, 브라질

           프레드릭 크리스천 플릭 콜렉션, 함부르크 반호프 현대미술관, 베를린

           오키오 엘렉트로니코에서부터, 리볼리 성, 리볼리, 이탈리아

           50주년 도큐멘타, 1955-2005, 쿤스트할레 프리데치아눔, 카셀, 독일

           믹스 더블, 카네기 미술관, 피츠버그, 미국

           값없는 링, 프란츠 게르취 미술관, 부르크도르프, 스위스

           초기의 비디오그래피, 국립현대미술관, 아테네

           2005 신 소장품전, K21 쿤스트 잠믈릉, 뒤셀도르프, 독일

           나는 작품을 만들고 있다, 퀸즈랜드 아트 갤러리, 브리즈번, 호주

           독일 미술 지역, 국립현대미술관, 부쿠레슈티

           극장 미술, 빌라 마닌 현대미술센터, 코드로이포, 이탈리아

           세계적 유산, 카네기 미술관 셀렉션, 컬럼버스 미술관, 콜럼버스, 미국

           미에 관한 이야기, 세계문화의 집, 베를린

           원더 월, 네덜란드 미디어 아트 인스티튜트, 암스테르담

           동시대, 후안 마르치 재단, 마드리드

           1965-2005 타임비디오 - 노부 미디어 콜렉션, 퐁피두 센터, 라카이사 현대미술 재단,

바르셀로나, 스페인

           슈퍼스타들, 빈 쿤스트할레, 비엔나

2004    빛과 소리, 20세기 소리의 역사, 국립 조르주 퐁피두 예술 문화 센터, 파리

           독일에서의 비디오 조각품들, 1963년부터, 국립 박물관, 방콕

           하이퍼미디어, 오렌지 카운티 미술관, 로스앤젤레스, 미국

           아버지가 되는, 아기가 되는, 브롱크스 미술관, 뉴욕

           비디오와 코기토, 복구된 비디오콜렉션, 아헨 루드비히 포럼, 아헨, 독일

           이미지 전과 후, 로마 국립 현대미술관, 로마

           아그네스 b., – 프락 미디 피레네 콜렉션, 툴루즈, 프랑스

           비디오아트, 소유의 여행, 레잔티 파운데이션, 룩카, 이탈리아

           미술 & 인생, 하라 현대미술관, 도쿄

           보물섬, 볼프스부르크 미술관의 10년 콜렉션, 볼프스부르크 미술관, 볼프스부르크, 독일

           나는 미술을 사랑한다 7, 와타리 현대미술관, 도쿄

2003    비디오 장면들, 싱글채널 작품 – 파멜라와 리차드 크람리히 콜렉션 & 뉴 아트 트러스트로부터, 뉴욕 현대미술관 PS1, 뉴욕

           누가 현대미술을 두려워하는가?, 이스라엘 박물관, 예루살렘

           X-screen, 1960-1970 필름 설치와 액션, 현대미술관, 비엔나

           최근 인수 작품들, 몬트리올 현대미술관, 몬트리올, 캐나다

           특별할 것 없는, 예술과 창의적 기술을 위한 테크놀로지 재단, 리버풀, 영국

2002    레제흐브에서 동물들이 나온다, 국립 조르주 퐁피두 예술 문화 센터, 어린이 갤러리,

파리

           플럭서스와 비디오 조각, 빌헬름 렘브루크 미술관, 뒤스부르크, 독일

           나의 예술적 고향: 라인란트, NRW – 뒤셀도르프 포럼, 뒤셀도르프, 독일

1999    기하학적인 모양: 현대 미술의 구조, 앨버스와 백남준, 다임러-크라이슬러 콜렉션, 신국립미술관, 베를린

           독일의 XX 세기 미술, 함부르크 반호프 현대미술관, 베를린

           미국의 세기: 미술과 문화 1900-2000 (파트 2), 휘트니미술관, 뉴욕

1998    행동을 벗어나: 퍼포먼스와 물건 사이, 1949-1979, 로스앤젤레스 현대 미술관 게펜 컨템포러리, 로스앤젤레스, 미국

1997    조각상, 뮌스터에서의 프로젝트 1997, 뮌스터, 독일

1996    혼합된 픽셀: 백남준과 학생들, 비디오 꿈 1978-1995, 뒤셀도르프 미술관, 뒤셀도르프,

독일

           미디어 풍경, 구겐하임미술관 소호, 뉴욕

           사운드 아트, 베를린 예술원, 베를린

1995    매듭 많은 역사: 독일에서의 플럭서스 1962-1994, 오랑주리 미술관, 파리

           1회 광주 비엔날레 특별전: 인포아트 95,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4회 이스탄불 비엔날레, 이스탄불 예술문화 재단, 이스탄불, 터키

           3회 리옹 비엔날레: 설치미술, 시네마, 비디오, 컴퓨터, 리옹 현대미술관, 리옹, 프랑스

1994    홈 비디오의 재정의: 미디어, 조각, 가정, 현대미술 센터, 마이애미, 미국

           1945년 이후의 일본미술: 하늘을 향해 소리 지르다, 요코하마 미술관, 요코하마, 일본

           하워드 와이스 갤러리: 창의적인 재료로서의 TV, 1969, 휘트니미술관, 뉴욕

1993    플럭서스의 정신으로, 워커 아트 센터, 미니애폴리스, 미국

조지 바셀리츠, 엔조 쿠치, 울프갱 라이브, 백남준, 진 피에르 레이나드, 보르도 현대미술관, 보르도, 프랑스

1991    나는 미술을 사랑한다, 와타리 현대미술관, 도쿄

1990    8회 시드니 비엔날레: 레디메이드 부메랑, 20세기 미술의 특정 관계들, 시드니, 호주

1989    휘트니비엔날레, 휘트니미술관, 뉴욕

           이미지 세계: 미술과 미디어 문화, 휘트니미술관, 뉴욕

1988    온 트랙: 테크놀로지 안의 미술 전시, 노바 빌딩, 앨버타, 캐나다

           비디오 아트: 확장하는 형태, 휘트니미술관, 뉴욕

호주 비엔날레 1988: 남십자성, 세계 미술에 대한 관점 1940-1988, 뉴사우스웨일스 주립 미술관, 시드니, 호주

           미술의 현재 위치, 신국립미술관, 베를린

1987    휘트니비엔날레, 휘트니미술관, 뉴욕

           시간, 유행, 열정: 예술의 외형, 1977-1987, 국립 조르주 퐁피두 예술 문화 센터, 파리

           도큐멘타 8, 카셀, 독일

           텔레비전을 위한 예술, 로스앤젤레스 현대 미술관, 로스앤젤레스, 미국

1985    비디오 조각, ARCA 현대 미술 센터, 마르세유, 프랑스

1984    41회 베니스 비엔날레: 미술, 현재 이벤트, 그리고 역사, 영국문화원, 런던

           비디오: 회고, 롱비치 미술관, 롱비치, 미국

           내용: 현시대의 포커스, 허시혼 박물관과 조각공원, 워싱턴 D.C.

1983    미국 비디오: 스무 개의 새로운 작품들, 효고현립미술관, 효고, 일본

           휘트니비엔날레, 휘트니미술관, 뉴욕

1982    6080 태도/컨셉/이미지, 암스테르담 시립미술관, 암스테르담

비스바덴 플럭서스 1962-82, 플럭서스의 짧은 역사 1, 2, 3, 나사우 미술관 비스바덴, 비스바덴, 독일

1981    1981 휘트니비엔날레, 휘트니미술관, 뉴욕

1980    눈과 귀를 위해, 베를린 예술원, 베를린

           파르나스의 미팅 포인트, 1949-1965, 폰 데어 호이트 미술관, 부퍼탈, 독일

나의 쾰른 성당, 쾰른 미술협회, 쾰른, 독일; 발라프-리하르츠 미술관, 쾰른, 독일; 루드비히 박물관, 쾰른, 독일

1977    1977 휘트니비엔날레, 휘트니미술관, 뉴욕

           위성 방송, 도큐멘타 6, 카셀, 독일

1976    뉴욕-다운타운 맨해튼: 소호, 베를린 예술원, 베를린

           : 미시시피의 이미지, 워커 아트 센터, 미니애폴리스, 미국

1975    비디오 아트, 펜실베이니아대학교, 펜실베이니아 예술 아카데미, 필라델피아, 미국

           13회 상파울루 비엔날레, 비디오아트 USA, 상파울루, 브라질

           청각을 위한 시각: 물건들, 콘서트와 시각적 음악, 뒤셀도르프 미술관, 뒤셀도르프, 독일

           눈부신 현실, 라이트주립대학교 미술관, 데이턴, 미국

1974    현재의 미술 74: 미국 미술 기념 전시회, 케네디 예술센터, 워싱턴 D.C.

           비디오 테이프, 쾰른 미술협회, 쾰른, 독일

미술은 미술이다, 70년대 이후의 국제 미술을 향한 관점, 프로젝트 74, 쾰른 쿤스트할레, 쾰른, 독일

           5회 국제 필름 실험 대회, 크노케 헤이스트 카지노, 크노케 헤이스트, 벨기에

1973    크림-유럽 아방 가르드 1950-1970 컬렉션, 튀빙겐 미술관, 튀빙겐, 독일

           회로: 비디오 초청, 에버슨 미술관, 시러큐스, 미국

1972    시네프로브: 주드 얄쿠트와 백남준과 함께한 저녁, 뉴욕 현대미술관, 뉴욕

1971    뺑소니 상영 (주드 얄쿠트와 협업), 리졸리 시사회실, 뉴욕

1970    해프닝과 플럭서스, 쾰른 미술협회, 쾰른, 독일

           시각과 텔레비전, 브랜다이스대학교 로즈미술관, 월섬, 미국

1969    전기 미술, UCLA 갤러리, 로스앤젤레스, 미국

           창조적 매체로서의 TV, 하워드 와이즈 갤러리, 뉴욕

           다른 아이디어들, 디트로이트 미술관, 디트로이트, 미국

1968    아트 에디션: 새로운 도전, 뉴욕대학교 로에브 학생 센터, 뉴욕

           한 컬렉션: 현대미술, 발라프-리하르츠 미술관, 쾰른, 독일

           인공두뇌학의 뜻밖의 즐거움: 컴퓨터와 미술, 현대미술학회, 런던

           기계: 기술시대의 끝에서, 뉴욕 현대미술관, 뉴욕

1967    아티스트로서 영상메이커, 유태인 박물관, 뉴욕

           /움직임/공간, 워커 아트 센터, 미니애폴리스, 미국

           궤도 위의 빛, 하워드 와이즈 갤러리, 뉴욕

1966    키네틱과 프로그램된 미술,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 미술관, 프로비던스, 미국

1965    조율된 미술, 보스턴 현대미술관, 보스턴, 미국

1962    세계 도형 악보들, 미나미 갤러리, 도쿄

 

Artworks
Drawing

1984

종이에 연필, 볼펜, 수성 펜

38.7x121.5cm(framed)

SAT ART

1989-1990

캔버스에 아크릴릭 페인트, 콜라주

61x61cm

구-일렉트로닉 포인트

1990

혼합재료

320 x 250 x 60 cm

인터넷 드웰러: mpbdcg.ten.sspv

1994

혼합재료

109.9x131.9x65.9cm

Night watchman

1996

Miniature television in petroleum lamp

57x18x14cm

W3

1994

모니터 64개

가변크기(Dimensions variable with specific installations)

Sonatine for a Gold Fish

1996

Mixed Media

56x65x49cm

Techno Boy II

2000

Antique Radios,Antique TVs,Antique Cameras,LCD Monitors

117x63x46cm

Nostalgia is an Extended Feedback

, 1991,

Mixed Media

165x78.74x34cm

Lamp

1994

Mixed Media

50x25x33cm

Charlotte

1995

Mixed Media

236x180x38cm

제니스 1989

1989

혼합매체

87(h) x 57 x 44 cm

법륜은 돌아가네

1990

축음기 레코드, 레이저 디스크, 비디오 테이프, TV 튜브, 오디오 카세트, 헤드폰

40.6 x 39.4 x 30.5 cm

TV 부처

1974-1989

청동 조각, TV 모니터, 폐쇄 회로 카메라

70 x 140 x 105 cm

로봇(라디오 맨, 요셉 보이스)

1987

혼합재료

194 x 75 x 55 cm

News
가로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