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ice
  • Medium
장위

 

1991년부터 시작된 <지인(指印)>연작은 2001년에 이르러 장위의 새로운 창조적인 작품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전통적으로는 승낙과 계약을 상징하며 중국문화에서 개인의 존재와 정체성을 대표하던 ‘지인’은 급속하게 변화한 현대 중국 사회 속에서 과거의 의미가 퇴색되고, 이전의 중국화의 제작 방식 또한 현대사회에서 갈 곳을 잃게 되었다. 장위는 정신과 육체의 수행의 장으로써 내면 치유의 정수를 찾고자 <지인>연작을 시작하였다.

장위는 붓 대신에 자신의 손을 사용하며 전통적인 붓과 먹에 도전했다. ‘지두화(指頭畵)’와는 달리 작가는 매체를 통해 지문의 원본 형태가 잘 보이도록 먹 대신에 물과 매니큐어를 사용한다. 또한 전통재료인 ‘장지’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유리판을 캔버스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가 조합하여 사용하는 각각의 매체들은 전통 중국화의 기본개념을 전복시켰으며, 작품의 구도에 있어서도 관습을 탈피, 화면 속 임의의 지점에서 시작하여 무작위로 구도를 잡아 작품을 완성한다. 표면에 증거를 남기면서 ‘누르는 행위’를 끊임없이 반복하는 것은 비디오아트와 별개로 ‘캔버스’위에 퍼포먼스를 기록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틀을 뒤엎으며 반항하는 방식은 장위가 자신의 마음 속 예술의 근원을 찾기 위한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그가 보기에 인류문명과 시각예술은 맞물려 발전해왔으며, 예술가의 사명은 자신만의 언어를 통해 정신문화가 예술사상의 핵심에 다다르게끔 하는 것이다. 장위에게 있어 <지인>은 개인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문화적 행위이자 중국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방식이다.  문화적으로 중국을 대표하는 상징적 예술방식이 수묵이기에 작가는 전통적인 재료를 선택했다. 동양철학의 ‘일생이, 이생삼, 삼생만물(一生二, 二生三, 三生万物)’의 의미는 장지 위 지문 행위를 통하여 퍼지고, 오롯이 동양의 방식을 통해 중국문화를 새로운 시각 공간에 창조된다.

<지인>은 장위가 자아를 만들어 나가는 창조적인 장소이자 자신과 외부의 관계를 연결하는 매체이다. 장지위에 펼쳐지는 빛과 그림자의 흔적들로 다양한 깊이를 생성하는 그의 작품을 통해 우리는 우주의 광활함, 삶과 시간의 중요성을 응축시킨 동양의 정신을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Biography

 

장위 张羽 (중국, b. 1959~)
 
1959       중국 톈진 출생
1979       톈진 양리우칭 미술 출판사 입사
               양리우칭 미술 출판사 ‘중국화세계’ 편집실 주임, 편집인 역임
1988       톈진 미술공예대학 졸업
2002       톈진 교통직업대학 부교수
2004       베이징영화학원 뉴미디어 전공 객원교수
2005       베이징에 작업실 설립
2006       베이징 이주
 
현재 전업작가
중국 베이징 거주 및 작업
 

개인전
 
2015       샤오저우의 동적 이미지 계획: 행위와 영상의 공생 – 장위 작품전, 샤오저우 시민 광장, 광저우, 중국
2014       장위: 관념의 형상,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토대: 시각적 다원주의, 산상현대미술관, 항저우, 중국
2013       修∙行 – 장위 초대전,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한국
               이념과 형식 – 장위 작품전, 불광연미술관, 가오슝, 타이완
               마텔 샤또에서의 건배 – 수묵, 코냑, 프랑스
2012       봉인된 지인 – 장위 작품전, 아더갤러리, 상하이
               지인화 – 장위 작품전, 샘아트스페이스, 몬테 카를로, 모나코
2011       修∙行 – 장위 지인화 1991-2011, 금일미술관, 베이징
2010       확산된 지인 – 장위 작품전, 국부기념관, 타이베이
2009       지인: 장위 수행의 흔적, 관도미술관, 타이베이
               지인: 장위 수행의 흔적, 다샹아트스페이스, 대중, 타이완
               장위의 "일시적 참선": 문화와 정신의 탐구, 다샹아트스페이스, 대중, 타이완
2008       지인: 장위 작품전, 크릭 아트, 798예술구, 베이징
2007       지인: 장위, 고드하위스컨템포러리, 뉴욕
2006       지인: 장위, 고드하위스컨템포러리, 뉴욕
2004       신성한 빛: 장위 수묵전, 고드하위스컨템포러리, 뉴욕
2001       장위 실험 수묵전, 레드맨션재단, 런던
1993       장위 부채 예술전, 죽현헌아트갤러리, 홍콩
1992       장위 현대 수묵전, 벨라예프현대미술관, 모스크바
1989       장위 부채 예술전, 칭다오근로자문화활동센터, 칭다오, 중국
1988       장위 수묵전, 톈진미술관, 톈진, 중국
 
단체전
 
2015       서(書)∙비서(非書): 지향과 영역, 중국미술학원 미술관, 항저우, 중국
               제56회 베니스비엔날레 – 개인 구조, 베니스, 이탈리아
               책을 열다: 예술가와 중국 화첩, 원저우현대미술관, 원저우, 중국
2014       시간의 흐름 속 파편 – 1980년대 중국 수묵풍경화, 상하이히말라야미술관, 
               상하이 중국 판화전, 중국판화박물관, 선전, 중국
               서양∙동양에서 말하다: 중국 현대예술전, 합미술관, 우한, 중국
               책을 열다: 예술가와 중국 화첩, 홍콩중문대학미술관, 홍콩
               변화: 중국 현대수묵 시리즈 II, 하이브현대예술센터, 베이징
               무존재, 비움: 현대미술의 지적 차원, 도쿄갤러리+BTAP, 798예술구, 베이징
               먹과 신체: 먹과 현상학, 잉크스튜디오 제1전시장, 베이징
               현대미술의 개방적 사고, 다샹아트스페이스, 대중, 타이완
               영묘한 어둠: 신수묵 시리즈, 아방가르드현대미술센터, 난징, 중국
2013       학원 신방진: 중국 현대 수묵 작가 수상전 2013, 금일미술관, 베이징
               무형의 형 – 중국 현대미술, 스샹미술관, 베이징
               수묵의 새로운 차원 – 2013 비평 수상전, 중국미술관, 베이징
               원도 - 중국현대예술의 신개념, 홍콩예술관, 홍콩
               제55회 베니스비엔날레 – 개인 구조, 베니스, 이탈리아
               제55회 베니스비엔날레 – 중국예술전, 베니스, 이탈리아
               수묵화: 중국 현대미술의 과거부터 현재,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뉴욕
               신 영역: 중국 현대예술전, 콘데두케, 마드리드
               제1회 “수묵집”: 중∙한 현대수묵 초대전, 난징대학교 미술관, 난징, 중국
               신추상예술초대전, 포이닉스예술전당, 우시, 중국
               침묵의 영역, 동양미학의 르네상스, 제로아트센터, 798예술구, 베이징
               방법을 넘어서, 다샹아트스페이스, 대중, 타이완
2012       동양 소장: 중국예술걸작전, 상하이미술관, 상하이
               수묵화 – 국제 수묵전, 국부기념관, 타이베이
               “2012 문맥 중국 – ‘사의(寫意)를 넘다 이젤예술' 10+10”, 산촨현대미술관, 난징, 중국
               무형의 형 – 중국현대예술전, 칼슈트아트센터, 뷔델스도르프, 독일
               먹: 중국미술, 사치갤러리, 런던     
               수묵의 원형 – 그룹전, 산촨현대미술관, 난징, 중국
               회화 안에서의 뒤샹의 앵프라맹스, 중국식 회화, 위엔디엔미술관, 베이징
               무형 – 매체를 초월한 사유방식, 다샹아트스페이스, 대중, 타이완
               재수묵, 중국 현대수묵 초대전 2000-2010, 후베이미술관, 우한, 중국
               관념을 향하여 – 극대주의와의 비교, 롱아일랜드대학교 힐우드미술관, 뉴욕
               합류 지점 – 장위∙소한 콰드리 2인전, 선다람타고르갤러리, 뉴욕
               트랜스-미디어: 장위 ∙ 량 추완 2인전, 유에미술관, 베이징
               관념을 향하여 – 극다주의와의 비교, 드퍼대학교 리처드필러아트센터, 인디애나, 미국
2011       중국 수묵, 중국 ∙ 이탈리아 현대미술 교류전, 리벨리현대미술관, 토리노, 이탈리아
               현대예술전, 움베르토디마리노갤러리, 나폴리, 이탈리아
               가시적 정신 – 제4회 중국 추상미술전, PIFO갤러리, 베이징
               서체와 소멸 – 추상미술전, ESSE 스페이스, 798예술구, 베이징
               신영역: 중국 현대예술전, 호주국립미술관, 캔버라
               21세기 중국 추상예술, 미네소타대학교 캐서린내쉬갤러리, 미니애폴리스, 미국
               위대한 천상의 추상: 21세기 중국 예술, 로마현대미술관, 로마
               “2011 문맥 중국 – '사의(寫意)를 넘다 이젤예술' 10+10”, 베이징현대미술관, 베이징  
               관념을 향하여 – 극대주의와의 비교, 피츠버그대학교 프릭미술관, 피츠버그, 미국
               형이상학적 독립체, 다샹아트스페이스, 대중, 타이완
               오! 니리카 – 꿈이 물질을 만날 때, 피렌체, 이탈리아
2010       묵, 비묵: 중국 현대수묵전, 글립토테카 HAZU – 크로아티아과학예술대학교 조각박물관, 자그레브
               위대한 천상의 추상: 21세기 중국 예술, 중국미술관, 베이징
               지평선을 넘어 – 중국현대예술전, 칠레국립미술관, 산티아고
               서(書)∙비서(非書) – 항주 국제 현대 서화전, 중국미술대학 미술관, 항저우, 중국
               과거의 기억: 중국 현대수묵화, 트랜실베이니아대학교 몰란갤러리, 렉싱턴, 미국
               흔적과 질적 변화 – 제2회 베이징영화학원 국제 뉴미디어 아트 트리엔날레, 
               베이징영화학원 제4공간 미술관, 베이징
               재구성 – 중국 추상미술전, 저장미술관, 항저우; 금일미술관, 베이징
               관념을 향하여 – 극대주의와의 비교, 콘트라스트갤러리, 상하이
               수묵화의 종결! 수묵화에서 수묵으로 – 현대미술전, 다샹아트스페이스, 대중, 타이완
2009       현대 수묵화 – 상하이 신수묵화전, 주기첨예술관; 둬룬현대미술관, 상하이
               의파(意派): 세기 사유, 금일미술관, 베이징
               묵, 비묵: 중국현대수묵초대전, 바르샤바왕궁박물관, 폴란드; 헝가리농경박물관, 부다페스트; 
               루마니아국립현대미술관, 루마니아; 크로아티아과학예술아카데미 조각박물관, 자그레브
               열린 시대 변천: 현대 신수묵전, 타이베이시립미술관, 타이베이
               시간과 공간의 경도와 위도 – 중국 현대미술 초대전, 상하이 국제현대예술전, 상하이전람관, 상하이
               “장소” – 현대미술전, 다샹아트스페이스, 대중, 타이완; 신주교육대학예술문화센터, 신주, 중국
               수묵화의 종결! 고유 현대미술 생성, 레드게이트갤러리, 베이징
2008       의파(意派): 중국 추상예술 30년, 바르셀로나미술관, 마드리드
               개별 사안: 예술사와 예술비평에서의 예술가, SZ미술공간, 798예술구, 베이징
               상하이 현대미술관 초대전 II – 나비의 꿈, 상하이 현대미술관, 상하이
               제6회 선전 국제 수묵비엔날레, 선전박물관, 선전, 중국
               수묵 ≠ 수묵화: 장위, 리 화셩, 량 추완, 허징유안아트갤러리, 베이징
2007       중국버전 – 현대예술전, 금일미술관, 베이징
               술수가 뛰어난 계획: 전통과 혁명으로부터 언어 구원, 쓰팡미술관, 난징, 중국
               중국 전진: 에스텔라 콜렉션의 중국 현대미술, 루이지애나현대미술관, 훔레백, 덴마크
               추상 서사 예술전과 현대추상 학술토론회, 덕산문화예술공간, 베이징
               선: 현대 중국 추상미술전, 크릭아트, 798예술구, 베이징
               제3회 청두비엔날레, 청두현대미술관, 청두, 중국
               전승, 변화, 침투: 묵, 단색의 세계, 도쿄예술대학교 대학미술관, 도쿄
               보완된 역사: GDMoA 콜렉션 작품,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의파(意派): 중국 추상미술 30년 – 치앙미술관, 베이징
               수묵 서사, 제임갤러리, 요코하마, 일본
               무형: 장위, 량추완 그리고 리우쉬광 그룹전, 크릭아트, 798예술구, 베이징
2006       소생: 상하이 신수묵예술대전 주기첨예술관; 둬룬현대미술관, 상하이
               교차: 현대 수묵예술의 방식, 톈진미술학원미술관, 톈진, 중국
               중국 수묵 도큐멘터리전 1976-2006, 난징박물관, 난징, 중국
               중국 현대예술 도큐멘터리전, 중화세기단예술관, 베이징
               국제 현대수묵화전, 아시아문화센터, 뉴욕
2005       체험과 지각: 베이징영화학원 뉴미디어아트페스티벌, 베이징영화학원, 베이징
               실험수묵회고전 1985-2000, 선전화원전시관, 선전, 중국
               중국 실험수묵전, 파리국제미술센터, 파리
               ’85에 대한 경의, 둬룬현대미술관, 상하이
               서(書)∙ 비서(非書): 서화의 열린 시공, 중국미술대학미술관, 항저우, 중국
               형이상학: 흑과 백 – 추상미술전, 상하이미술관, 상하이
               본성: 실험수묵전, 레드게이트갤러리, 베이징
               당면수묵 – 현대수묵전, 리우르 궁전, 릴, 프랑스
2004       현실과 무관! – 중국현대예술전, 류하이수미술관, 상하이
               용의 국가를 꿈꾸다: 중국현대예술전, 아일랜드현대미술관, 더블린
               푸바오스 미술상: 난징 수묵화 트리엔날레, 지앙쑤미술관, 난징, 중국
               요코하마 국제영화제: 시각 그룹전 – 중국현대미술의 신아카데미즘, 뱅크아트 1929, 요코 하마, 일본
               제4회 선전 국제수묵비엔날레, 관산월미술관; 선전화원전시관, 선전, 중국
2003       오늘날 중국미술, 중화세기단예술관, 베이징
               중국 실험수묵예술전, 레드게이트갤러리, 베이징
               비영속성: 어떻게 수묵을 설명할 것인가, 홍콩예술공사, 홍콩
2002       제17회 국제예술전,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한국
               홍콩예술관 소장작품전, 홍콩예술관, 홍콩
               시초: 소재 예술전, 중앙미술학원 미술관, 베이징
               동양+서양 – 중국 현대예술전, 비엔나예술가의집, 비엔나
2001       ‘꿈 01’ – 중국 현대미술, 꿈, 아틀란티스갤러리, 런던           
               제32회 뒤셀도르프 국제현대미술대전, 뒤셀도르프전시센터, 뒤셀도르프, 독일
               중국수묵실험 20년,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제16회 아시아 국제미술전,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추상수묵화초대전, 시안취장국제컨퍼런스전시센터, 시안, 중국
2000       변화와 돌파: 중국신예술전, 호주국립미술관, 캔버라; 홍콩예술관, 홍콩
               신중국화전, 류하이수미술관, 상하이; 지앙쑤미술관, 난징, 중국          
               현대미술국제교류전, 강소성미술관, 난징, 중국
               색, 붓과 먹: 장위와 하이디 마이어, 독일대사관, 베이징
               추상수묵전, 팡 갤러리, 실리콘 밸리, 샌프란시스코, 미국
1999       제14회 아시아국제예술전, 후쿠오카미술관, 후쿠오카, 일본
               대화 1999, 국제예원현대미술관, 베이징; TEDA현대예술박물관; 톈진미술학원미술관, 톈진, 중국
               중국수묵에서 추상까지, 샌프란시스코 중국문화원, 샌프란시스코, 미국
               수묵의 외곽에서: 종이 작품전, 홍콩예술발전국, 홍콩
1998       변화와돌파: 중국신예술전, 뉴욕현대미술관 PS1갤러리, 뉴욕; 
               샌프란시스코헨리갤러리, 시애틀, 국제2회 상하이비엔날레, 상하이미술관, 상하이
               제13회 아시아국제예술전, 국립쿠알라룸푸르미술관, 쿠알라룸푸르
               장안을 회고하며: 현대수묵소장초대전, 시안미술관, 시안, 중국
1997       중국예술대전, 상하이미술관, 상하이
               세기의 별: 중국예술비엔날레, 온타리오아트갤러리, 토론토, 캐나다
               신수묵예술전, 베를린미술관, 베를린; 할레박물관; TTT갤러리; 
               리히프치히대학교 골동품박 물관, 하임바흐, 독일
1996       중국수묵 심포지엄: 21세기를 향한 중국현대수묵예술, 화남사범대학미술관, 광저우, 중국
               귀향: 중국 현대수묵연합전, 림갤러리; 월드저널갤러리, 캘리포니아, 미국
1995       먹과 빛: 중국 현대실험수묵연합전, 플랜더스박람회, 겐트, 벨기에
1994       제로: 예술대전, 플랜더스박람회, 겐트, 벨기에
1993       중국 현대추상수묵화전, 중국미술관, 베이징
               중국 현대수묵 6인전, 롱바오자이, 베이징
1992       전통중국화초대전, 중국화연구원, 베이징
1991       제2회 중국 세밀화대전, 중국역사박물관, 베이징
1990       제27회 아시아현대미술전, 도쿄도미술관; 우에노모리미술관, 도쿄
               봄전 1990, 중국화연구원, 베이징
               현대작가 5인전, 근현대미술관, 베이징
1989       중국신문인화전, 중국화연구원, 베이징
1988       제1회 중국 사실주의전, 중국미술관, 베이징
1986       신구조, 오차드갤러리, 싱가포르
 
수상
 
2012       AAC, 아트 차이나: 올해의 예술가 수묵 부분 대상, 자금성, 베이징
2004       푸바오스 미술상 – 난징 수묵화미디어 트리엔날레 2등상, 난징, 중국
1992      ‘중국현대수묵화’ 화첩 디자인, 서적디자인예술 우수상, 동북 8성 지구, 베이징
1991      ‘중국세밀화’ 편집디자인, 1980-1990 제1회 우수화첩상 동상, 베이징
1990      ‘중국화의 세계’ 디자인, 커버디자인 2등상, 화북∙동북 8성 지구, 타이위엔, 중국
1988       제3회 톈진 청년예술제 회화 탑 10, 3등상, 톈진, 중국
 
소장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뉴욕
홍콩예술관, 홍콩
베네통미술관, 베니스, 이탈리아
벨라예프현대미술관, 모스크바
루이지아나현대미술관, 덴마크대학소속박물관, 루벤, 벨기에
에스텔라콜렉션, 뉴욕
올렌스카 재단, 제네바, 스위스
왕립예술학교, 앤트워프, 벨기에
레드 맨션 재단, 런던
슈화예술학교 법인재단, 샌프란시스코, 미국
중국문화센터, 샌프란시스코, 미국
고드하위스컨템포러리, 뉴욕
징콴갤러리, 보스턴, 미국
팡갤러리, 샌프란시스코, 미국
바오송탕, 뉴욕
샘아트갤러리, 몬테카를로, 모나코
중국미술관, 베이징
상하이호신갤러리, 상하이
광둥미술관, 광저우, 중국
광저우미술대학, 광저우, 중국
청두현대미술관, 청두, 중국
TEDA현대예술박물관, 톈진, 중국
하오미술관, 상하이
메이룬미술관, 창사, 중국
파인아트 문학 아트센터, 우한, 중국
룽바오자이, 베이징
한모미술갤러리, 베이징
다샹아트스페이스, 대중, 타이완
엑스-파워갤러리, 타이베이
위엔쟈오탕아트콜렉션갤러리, 선전, 중국
아더갤러리, 상하이
후이타이아트센터, 톈진, 중국
청웨이 재단 LLC, 상하이
산추안갤러리, 베이징
완롱기업그룹, 시안, 중국
베이징 카이사 커뮤니케이션, 베이징

Artworks
가로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