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ice
  • Medium
장환

장환은 극단적일 만큼 효율적으로 시각적 효과를 사용, 동시대 미술이 요구하는 중요한 자질을 가진 것으로 높이 평가받는 작가다. 1990년대 초, 그는 창조적인 꿈을 가진 젊은 작가들이 모여 살았던 동촌(베이징 이스트 빌리지)에서 마류밍, 주유 등의 작가들과 함께 파격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여 중국 아방가르드 미술의 주요 인물로 활동하며 이름을 알렸다. 2000년대 초, 뉴욕으로 이주한 작가는 작업 활동의 범주를 퍼포먼스와 기록 사진을 넘어 독특한 재료를 사용한 회화, 조각, 대형 설치 등으로 넓혀 국제적 작가로 발돋움했다. 관객을 자극하고, 반응하게 하기 위해 끊임없이 조형적 방법론을 연구하는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장환의 작품은 과감한 재료 사용을 통해 계몽적인 중국사회의 클리셰나 부처의 얼굴과 같이 정치적, 종교적, 상징적 무게가 실린 형상과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담고 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쇠가죽에 부처의 얼굴을 인쇄한 작업이 있다. 돌, 귀금속 또는 나무에 새길 수 있는 부처를 도살장에서 볼 수 있는 가죽에 그려 불안감을 자극하는 불경함을 만들어낸다. 재를 사용한 회화도 널리 알려졌는데 이는 그가 표현하고자 한 장엄한 주제와 부합하지 않으면서도 파괴에 대한 사유를 효과적으로 생성한다. 과거부터 중국인들은 보통 향을 피우며 기도를 한다. 향으로부터 남은 재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장환이 종교적, 문화적 전통에 여전히 매료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사라져 가는 중국 전통을 상징하는 재료를 이용하여 중국 고유의 정신성과 시간성에 주목하는 장환은 1965년 중국 허난의 안양에서 태어나 1988년 허난대학교 졸업, 1993년 베이징 중앙미술학원 대학원 졸업 후 현재 상하이와 뉴욕을 오가며 활동하고 있다. 작가는 스톰킹아트센터(2014, 뉴욕), 베키오궁전(2013, 이탈리아 피렌체), 온타리오현대미술관(2012, 캐나다 토론토), 와이탄미술관(2011, 상해), 타이베이현대미술관(2010, 타이베이), 학고재(2010, 서울), 아시아소사이어티(2007, 뉴욕)등 국내외 주요 미술관 및 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열었으며 2014년 프랑스에서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2010년 중국 베이징에서 로브작가상을 수상하였다. 장후안의 작품은 뉴욕현대미술관, 구겐하임미술관,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 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 오스트레일리아국립미술관, 퐁피두센터, 루이비통파운데이션, 상하이미술관 등 전 세계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Biography

 

1965       중국 허난성 지방 안양 출생 

1993       중국중앙미술원 회화과 석사 졸업 

1986       카이펑 허난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현재 상해와 뉴욕에 거주 및 작업 

 

개인전 

 

2013       동양을 보며, 서구와 마주하다: 장후안의 작품 세계, 프레드릭 마이어 가든 & 조각공원, 미시간 주, 미국

2012       장환: (Ash) 그림과 기억의 문, 온타리오 아트갤러리, 토론토 

2011       장환: 공자의 질문, 락번드 미술관, 상하이        

장환: 49, 블럼 앤 포, 로스앤젤러스, 미국        

장환: 동풍, 서풍, 에스파스 루이비통 마카오, 마카오        

장환: 소멸의 아우라, 에두아드 마린크 갤러리(페이스갤러리 협력), 홍콩        

장환: (Ash)연회, 프로젝트 비(B) 갤러리, 밀란 

2010       장환: 새벽 시간, 상하이 미술관, 상하이        

장환: 아미타불, 타이페이 현대미술관, 타이페이, 대만        

장환: 재 치우는 사람, 피에이씨(PAC) 미술관, 밀란        

장환: 자유로운 호랑이는 산으로 돌아간다, 페이스 베이징, 베이징        

장환: 희망의 터널, 울렌스 현대미술센터, 베이징        

감독과 세트 디자이너 - 세멜레, 오페라, 폴리극장, 베이징        

장환: 재로부터, 학고재갤러리, 서울 

2009    감독과 세트 디자이너 - 세멜레, 오페라, 왕립 라모네 드문트 극장, 브뤼셀, 벨기에        

장환: 오는 것도 가는 것도 아닌, 페이스윌덴스타인, 뉴욕        

장환, 주 강기앙, 화이트큐브, 런던, 영국        

장환: 기억의 문, 헌치 오브 베니슨, 취리히, 스위스        

장환, 재탄생, 프로젝트 비(B) 갤러리, 밀란 

2008    장환: 축복, 페이스뷜덴스타인, 뉴욕        

장환: 변경된 상태, 벤쿠버 아트 갤러리, 벤쿠버, 캐나다        

장환: 그림과 조각, 디엘 +갤러리 원, 모스크바, 러시아        

장환: 카스파 슈브 컬렉션, 디에스브이 그룹, 슈투트가르트, 독일 

2007    장환: 변경된 상태, 아시아 소사이어티, 뉴욕        

장환: , 헌치 오브 베니슨, 런던, 영국        

장환: 베를린 부처, 헌치 오브 베니슨, 베를린        

장환, 포토 에스파냐 2007, 마드리드, 스페인        

장환-드로잉, 갤러리 볼커 디엘, 베를린 

2006    장환, 갤러리 볼커 디엘, 베를린        

장환, 셜만 갤러리, 시드니, 호주 

2005    장환: 함부르크의 씨, 파인아트미술관, 보스턴, 미국 

2004    장환: 함부르크의 씨, 녹턴미술관, 플로리다, 미국        

장환, 라파브리카 갤러리, 마드리드, 스페인        

장환, 트리 포스탈, 2004, 컬쳐 캐피탈 오브 유럽, , 프랑스 

2003    장환, 보흠 미술관, 보흠, 독일        

장환, 갤러리 볼커 디엘, 베를린, 독일        

장환, 니콜라 코펜하겐 현대미술센터, 코펜하겐, 덴마크 

2002       장환, 쿤스트베레인 인 함부르크, 함부르크, 독일 

2001       장환, 루링 어거스틴 갤러리, 뉴욕        

장환, 파워플랜트 현대미술갤러리, 토론토, 캐나다        

장환, 뮤세오 다스 프레그리나시옹, 산티에고 드 콤포스테라, 스페인        

장환: 가족 나무, 갤러리 알베르트 베나모우, 파리 

2000    나의 미국, 데이치 프로젝트, 뉴욕        

장환, 코뗌 갤러리, 벨기에        

장환, 코뗌 갤러리, 바르셀로나, 스페인 

1999    장환, 1994-1998작업, 막스 프로테크 갤러리, 뉴욕        

장환: 비디오 퍼포먼스, 아트스페이스, 시드니, 호주        

장환: 퍼포먼스, 아트스페이스, 오클랜드, 뉴질랜드 

1998    장환, 허난대학교, 카이펑, 중국 

  

그룹전 

 

2012       슈퍼 바디스, 2012 하셀트, 하셀트, 벨기에        

씻겨 떠내려가다: 현대미술과 디자인 속 먼지, 재 그리고 진흙, 아트앤디자인 미술관, 뉴욕

마음의 변형: 미술 속 불교철학, 아시아 소사이어티 홍콩센터, 홍콩        

얼굴, 민솅 미술관, 상하이        

눈에 보이는/ 보이지 않는, 이칼리아 파빌리온, 상하이        

필렌 2012 조각, 트요른, 스웨덴 

2011    스킨, 클라우드 버덴 재단, 과학 미술 박물관, 로잔느, 스위스        

정체성에 대하여, 그레지나 쿨스지크 아트스테이션재단, 포즈난, 폴란드        

당신에게 속한 세계, 플라조 그라시, 프랑소아 피널 재단, 베니스, 이탈리아        

인생, 루이지아나 현대미술박물관, 코펜하겐, 덴마크        

글라스트레스 2011, 베니스, 이탈리아        

빅 브라더, 타이란트에 직면한 작가들, 예술궁전, 다나르, 프랑스 

2011       해인 아트 프로젝트, 해인사, 합천, 대한민국        

부처의 흔적-아시아현대미술, 보흠미술관, 보흠, 독일 

2010    희망! 다나르 도시, 다나르, 프랑스        

세계를 위한 미술, 엑스포 부르버드 조각 프로젝트, 월드 엑스포 2010, 상하 이        

겁에 질린: 현대 사진/비디오/퍼포먼스, 구겐하임미술관, 뉴욕        

아트 앤 시티,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0, 아이치, 일본        

실크로드, 사치갤러리, 트리포스탈, , 프랑스        

신중국의 사진, 제이폴게티 미술관, 로스엘젤러스, 미국        

아시아미술 속 호랑이, 아시아 하우스, 런던        

협상, 금일미술관, 베이징        

벌거벗긴 얼굴: 자화상, 빅토리아국립갤러리, 멜버른, 호주        

리허설, 2010 상하이 비엔날레, 상하이 

2009    불 컬렉션: 손으로 말하다, 대림미술관, 서울        

옥션-카메라: 베이징 퍼포먼스 사진, 모리스앤헬렌벨킨 아트갤러리, 영국콜럼비아 대학교, 벤쿠버, 캐나다        

스틸 라이프, 라 트리엔날레 디 밀란, 밀란        

이 파이-세기 생각, 금일미술관, 베이징        

사회비평 1993-2005, 칼마르 미술관, 칼마르, 스웨덴        

다시_보다: 사진의 170, 빅토리아 국립미술관, 멜버른, 호주        

구걸, 대출과 도둑질, 루벨가족컬렉션, 마이애미, 미국        

100, 역사의 초안, 모마 피에스원 미술관, 뉴욕 

2008    바디 랭귀지: 중국 사진, 빅토리아 국립미술관, 멜버른, 호주        

꿈의 반감기: 켄트, 비키 로간 컬렉션의 중국현대미술,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미국        

군중의 인물, 누버거 미술관, 뉴욕        

중국 아방가르드, 중국현대미술 이십년, 국립아트센터, 도쿄        

차이나 골드, 중국현대미술, 마일롤미술관, 파리        

필레인 2008 조각, 트호른, 스웨덴        

포지션 앤 디포지션: 프란코 비/장환, 갤러리 팩, 밀란        

기원, 허드슨 밸리 센터, 뉴욕        

만남, 페이스 베이징, 베이징        

크리스챤 디올 & 중국 미술가들, 울렌스 현대미술 센터, 베이징        

환희를 만난 후의 만남, 다네얄 마무드 갤러리, 뉴욕        

환희를 만난 후의 만남, 피에르 메나드 갤러리, 케임브리지, 미국 

2007    노출: 엠씨에이 컬렉션의 사진 속에서 순간들 정의하기, 현대미술관, 시카고, 미국        

쥬이! 차이나 중국현대사진, 아티움 오브 아라바, 현대미술센터, 스페인        

메이드 인 차이나, 우리지아나 현대미술관, 코펜하겐, 덴마크        

타이머.01, 친밀감, 트리엔날레 보비사 2007, 밀란        

보이스리스: 나는 느낀다 고로 존재한다, 셔먼 갤러리, 시드니, 호주        

레드 핫: 체니 가족 컬렉션의 아시안 아트 투데이, 파인아트 미술관, 휴스턴, 미국        

조용한 몸짓, 최근 중국 미술, 뉴왁 미술관, 뉴왁, 미국        

현대 연소: 미국내 중국미술가, 뉴브리티안 미국미술관, 뉴 브리티안, 미국        

본능적인 눈: 설 엘튼 존 컬렉션의 현대사진 기획전, 핀척 아트 센터, 키에브, 우크라이나        

잿빛 물, 현대미술 인스티튜트, 브리스벤, 호주        

미술을 위한 모든 것! 우리들 사이 좋은 컬렉션, 몬트리알 파인아트 미술관, 퀘백, 캐나다        

사진, 새로운 습득물 2003-2007, 퐁피두센터, 파리        

멀티플렉스: 미술의 방향, 1970년부터 현재, 현대미술관, 뉴욕 

2006    가족을 쏘다, 크렌브룩 미술관, 미시간, 미국        

장면을 만들다, 하이파 미술관, 하이파, 이스라엘        

숭배, 허드슨 밸리 현대미술센터, 뉴욕        

열풍 변주곡, 6회 광주비엔날레 2006, 광주, 대한민국        

레이더-로간 컬렉션, 덴버 미술관, 덴버, 미국        

현대미술의 과정으로서의 드로잉, 스마트 미술관, 시카고대학교 시카고, 미국 

2005    미술관 소장품, 1960년부터 오늘날까지 새로운 재현, 퐁피두센터, 파리        

마종, 시그 컬렉션의 중국현대미술, 베른 미술관, 베른, 스위스        

로커스 로펨 2005, 쿤스트할레 로펨, 벨기에        

비트윈 스킨 앤 오르가즘-연금술 소년, 쿤스트할레 로펨, 현대미술센터, 로펨, 벨기에        

미국의 순간들, 씨씨에이 와티스 현대미술 인스티뉴트, 샌프란시스코, 미국        

그레이트 비욘드, 턴미술관, , 스위스        

텍스트 미: 바디랭귀지 탐구, 셔먼 갤러리, 시드니, 호주        

가장자리에서: 중국현대미술가들 서구를 만나다, 아이리스 & .제럴드 칸터 비주얼 아트센터, 스탠포드 대학교, 캘리포니아, 미국        
군중 속 개인, 현대미술관, 메릴랜드, 미국        

미래의 얼굴, 국립자연사박물관, 대만        

, 중국현대미술의 재설계, 중국 밀레니엄 기념아트갤러리, 베이징        

두리안 그레이 사진, 갤러리아 드 아르테 멕시카노, 멕시코 시티, 멕시코        

퓨전: 무삭(MUSAC) 컬렉션의 아시아문화의 양상, 현대미술관, 레온, 스페인 

2004    목격자, 현대미술관, 시드니, 호주        

재생, 중국과 미국에서 온 중국현대미술, 삼엑 아트갤러리, 버크넬 대학, 펜실베니아, 미국  

페이스/오프, 포르츠하임 미술공예협회, 포르츠하임, 독일        

팝과의 대화, 더 탱크, 스페이스 웍스 갤러리, 뉴욕        

우상 아트프로젝트, 우상의 집, 프랑크푸르드(오데르)/스루비스, 독일/폴란드        

놀라움과 불변의 것, 남 플로리다 대학교 현대미술관, 플로리다, 미국        

초신성: 로간 컬렉션의 1990년대 미술,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미국        

과거와 현재 사이: 중국의 새로운 사진과 비디오, 국제사진센터, 뉴욕; 현대미술관, 시카고, 미국

, 마이셀프 & 아이, 플로리다 아틀란틱 대학교 갤러리, 플로리다, 미국        

초신성: 로간 컬렉션의 1990년대 미술, 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미국        

퀸즈 인터네셔널 2004, 퀸즈미술관, 뉴욕        

카메라/액션: 퍼포먼스와 사진, 사진현대미술관, 콜럼비아 대학교 시카고, 시카고, 미국        

확립된 정체성, 울리치 미술관, 위치타 주립 대학교, 위치타, 미국        

안트로/소시오, : 아티스트: 네트워크, 뉴욕 

2003    여기보다 나은 어딘가, 현대미술센터, 신시내티, 미국        

보포르, 바다옆 현대미술을 위한 트리엔날레, 피엠엠케이, 현대미술, 오스텐드, 벨기에        

아트 프로젝트, 다이버스 웍스 아트스페이스, 휴스턴, 미국        

일시적인 기분, 바바라 데이비스 갤러리, 휴스턴, 미국        

의례, 아트 아카데미, 베를린        

가족 관계, 피바디 엑세스 뮤지엄, 메사츄세츠, 미국        

윈드스틸, 코뗌 갤러리, 브뤼셀, 벨기에        

연회, 신진대사, 대화, 제트케이엠, 미술미디어센터, 카를스루에, 독일        

포토 에스파냐 2003, 국제 사진 페스티벌, 마드리드, 스페인        

욕망의 유령: 미술 속 마초적 시선, 네우 갤러리, 그라즈, 오스트리아        

나와 더 많은, 루체른 미술관, 루체른, 스위스        

집회에 오다, 현대미술집회(아티움), 빅토리아, 스페인        

스킨 딥, 트렌토 앤 로베르토 현대미술관, 로베르토, 이탈리아        

퍼포먼스와 거의 퍼포먼스에 가까운 것, 레이나 소피아 국립 미술관, 마드리드, 스페인        

비큐이, 화이트박스, 뉴욕        

블러드 라인즈 & 커넥션즈, 현대미술관, 덴버, 미국        

완전한 전선: 로간 컬렉션의 아시아 현대미술가들, 덴버 미술관, 덴버, 미국        

거미와 파리, 뉴컨템포러리즈, 시드니, 호주        

새로운 지역, 자체타 국립미술갤러리, 바르샤바, 폴란드 

2002    위트니 비엔날레, 위트니 뮤지엄, 뉴욕        

스킨 토크, 문명박물관, 퀘백, 캐나다        

첨부+, 쿤스트할레 로펨, 현대미술센터, 벨기에        

중국 현대미술전-붉은 대륙, 광주 미술관, 광주, 대한민국        

본문의 풍경, 살라 자파테리아 40, 팜프로나, 스페인        

타인의 시선, 바스크 현대미술관(아티움), 빅토리아, 스페인        

샘 컬렉츠, 현대미술프로젝트, 시애틀 미술관, 시애틀, 미국        

선물, 관대한 봉헌, 위협적인 접대, 브롱스미술관, 뉴욕        

주관성: 그들 자신의 사진, 아리조나주립 미술관, 아이조나, 미국 

2001    요코하마 2001: 국제 현대미술 트리엔날레, 퍼시픽 요코하마, 일본        

번역된 행동들, 세계문화의 집, 베를린; 퀸즈미술관, 뉴욕        

선물, 현대미술센터, 시애나, 이탈리아        

공통의 주제: 현대미술 속 군상, 현대미술관, 텍사스, 미국        

변형 및 복제, 몬트리올 현대미술관, 캐나다        

벌거벗은, 우드스트리트갤러리, 피츠버그, 미국        

수평적 사고, 1990년대 미술, 현대미술과, 샌디에고, 미국 

2000    미술과 종교, 파카브니 헤벌리, 벨기에(에스..에이.케이 미술관, 겐트, 벨기에)        

서구 세계의 가장자리 위에서, 예르바 부애너 어투샌터, 샌프란시스코, 미국        

감정적 구제: 현대미술 아트프로젝트 컬렉션, 현대미술센터, 시애틀, 미국        

유토피아, 로갈랜드 미술관, 스타방에르. 노르웨이        

워터프론트-문화적 다리 2000, 헬싱버그 미술관, 스워덴과 덴마크        

이국성 공유, 5회 리온비엔날레, 리온, 프랑스        

 

프로젝트


24/7, 스탠다드호텔, 로스앤젤러스, 미국        

베니스를 통한 비디오, 현대미술인스티튜트, 보스톤, 미국        

사회주의, 특별전/ 스톡홀롬 아트페어, 스웨덴        

6개의 신호들: 현대미술가들의 비디오, 칙우드, 나스빌, 미국        

효능/현재: 비키 앤 켄트 로건 컬렉션 기획전, 씨씨에이씨 인스티튜트, 오클랜드, 미국        

최신 소장품, 도론 셰베그 아트 콜렉션, 켈 아비브 미술관, 이스라엘

 

 

 

 

 

 

Artworks
News
가로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